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리뷰

새미 오픈 모니터링 헤드폰 Miktek MD80 실사용 리뷰

페이지 정보

본문



*내용에 앞에 이 글은 (주)사운드기어 에서 진행한 MIKTEK DH80,DH90 국내 출시기념 체험단 이벤트에 선정되어 제품을 5일정도 테스트 후, 반납 하였으며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온전히 담아 작성하는 리뷰임으로 구매 하실때 참고는 하시되 모든 장비가 그렇듯, 직접 청음 후 구입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번엔 MIKTEK사에서 출시한 새미 오픈 모니터링 헤드폰 DH80를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헤드폰입니다.

왼쪽 위에는 마이킹을 통한 레코딩중 사용하는 소니 MDR 7506,

아래는 오늘 리뷰하게될 MIKTEK DH80

중간은 스트링이나 클래식, 공간계 작업을 할때 사용하는 AKG K702,

오른쪽 아래는 팝이나 대중음악 작업을 할때 사용하는 베이어 다이나믹 DT880,

그 위에는 모든 작업에서 메인으로 사용중인 젠하이저 HD600 입니다.

학생들을 가르칠때도 많은 재생기기를 경험해보고, 어디서도 괜찮은 믹스를 해야한다고 할정도로 저는 재생 기기를 좋아하고, 관심이 많은 분야중 하나입니다. 많은 분들이 믹스는 헤드폰으로 하면 안된다고 하시는데 여건이 된다는 가정하에 정말 맞는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저도 스피커를 메인으로 작업을 하며 모든 헤드폰들은 서브로 활용 하고 있습니다. 여건이라는 것은 차음과 방음이 잘 되어있고, 전 주파수 대역의 부밍을 잡아 줄 수 있는 환경이되거나 룸 칼리브레이션을 해줄수 있는 상황인거죠. 하지만 정말 대다수의 학생이나 아마추어 분들은 그런 환경을 꾸리는게 어렵죠. 그래서 저는 차라리 그돈으로 헤드폰을 사라고 권유합니다. 제대로 된 공간이 아니라면 어차피 스피커의 성능을 100% 활용하기 어렵고, 그렇다면 비싼 스피커를 사는 것보다, 저렴한 스피커 한대에 다양한 헤드폰을 사는 것이 좋다는게 저의 의견입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박스에는 취급 주의라는 스티커가 붙어있는게 굉장히 맘에 들었습니다.

택배가 올때 겉에 포장이 이렇게 깔끔하게 오니 괜히 기분이 더 좋습니다.

언제나 장비 언박싱과 첫사용은 설레는거죠

 

열자마자 보이는 사운드기어의 홍보물, 좋은 이벤트들도 너무 많이 해주셔서 항상 잘둘러보고있습니다.

 

DH 80 박스입니다..

.



구성품은 DH80 본체와 보관 할 수 있는 주머니, 그리고 제품을 보면서 가장 맘에 들었던 길이가 다른 케이틀 두개입니다.






DH80은 제가 사용하는 다른 헤드폰들과는 다르게 케이블이 탈착식이며, 탈착 부위가 일반적인 이어폰 단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 사진과 같이 3미터와 1미터, 두개의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제가 믹스를 할때는 케이블이 너무 길어서 자꾸 의자 바뀌에 찌인다던가, 팔걸이에 걸려서 조금씩 불편해서 좀 짧았으면 하다가도, 연주자들에게 주고 녹음을 할때는 너무 짧아서 연주자들이 연주에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들이 있었지만 이것을 제대로 해결해주는 너무 좋은 선택이 였습니다. 다른건 다 몰라도 이 부분에서는 여타 헤드폰들 중에서 최고입니다.


대표사진 삭제

제품 측면

대표사진 삭제

제품 헤드밴드 안쪽 부분

대표사진 삭제

제품 헤드밴드 바깥 부분

대표사진 삭제

헤드폰 거치대 1M 케이블 결합

 

먼저 외관은 보시는 대로 블랙 바디 기반에 크롬으로 카본패턴이 새겨져있습니다. 헤드밴드 안쪽 부분의 사진에 보이는 저 고무 부분이 위쪽 머리를 눌러주며 헤드폰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키는 방식입니다.

제 생각엔 이 제품이 MDR 7506을 겨냥해서 출시한듯한 느낌이 있어서 두개를 비교해보겠습니다.

DH80은 자동 조정 헤드 밴드를 갖춘 초경량 디자인이 특징이라는 제품 설명이 있습니다.

DH80 = 276g, MDR7506 = 230g 스펙상 나오는 무게는 46g정도의 차이가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 큽니다. 작업이 3~4분 정도 듣고 멈추는것이 아니라 적어도 1시간 정도는 꾸준히 한다고 봤을때 불편함이 느껴질 정도의 차이입니다. 또한 머리 위를 둘러주는 고무가 손으로 만져보면 부드럽지만 그 위에 바디가 딱딱해서 정수리쪽이 답답한 느낌이 있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Antelope Discrete 4




모니터 컨트롤러 Audient Nero



헤드폰 엠프 Alto HPA6



그 다음 사운드 리뷰를 하기 앞에서 현재 사용중인 장비입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Antelope 사의 Discrete 4 구형 모델입니다. 메인 아웃이 모니터 컨트롤러인 Audient NERO 의 인풋으로 들어가며, 헤드폰 아웃으로 나와서 헤드폰 엠프 Alto HPA6로 들어가게 되며 6개의 채널로 출력됩니다.

1번부터 DH80, MDR7506, K702, DT880, HD600 이며, 5개의 헤드폰에서 동일한 음량으로 출력되게 셋팅을 해놨습니다.

제가 레퍼런스로 사용하는 음악들은 브루노마스의 That's What I Like, 24K Magic, BTS Mic Drop, 두아리파 Don't Start Now, 제이슨 므라즈의 Butterfly 입니다.

DH80 사운드는 가격에 맞는 소리 라고 생각 됩니다.

중고역 음역대에 소리들이 까칠하지 않고 부드럽고, 생각보다 해상도에서 나쁘지 않았습니다.

초고역대가 살짝 눌린 것은 가격을 감안 하고 패스, 문제는 저역입니다. 킥과 베이스가 있는 대역이 부스트가 심하고 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점만 봤을때는 가성비가 좋지만 단점이 치명적인 부분이라 가격에 맞는 소리다 라고 말을 하고 싶습니다. 물론 포커스라이트 스칼렛 시리즈를 사용하신다면 어느정도 시너지가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스튜디오에서 MDR7506을 쓴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 헤드폰을 쓰고 믹스를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당장 저한테 상담을 오는 학생들 중 반이상은 그렇습니다. MDR7506은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연주자용 모니터 헤드폰입니다. 그렇기에 음악에 밸런스와 공간감이 아닌 자신의 목소리나 악기가 선명하게 들리는 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믹스 작업을 할때 사용하시는 헤드폰은 위에 언급되있는데 HD600, K702, DT880 같은 레퍼런스 모니터 헤드폰으로 하셔야 제대로된 모니터가 됩니다.

7506은 고음역대가 심하게 부스트가 되있어 장시간 작업을 하시면 귀가 빨리 상하고, 다른 곳에서 듣게 되면 저음이 많고 고음이 적은 믹스가 됩니다.

레코딩 용도가 아닌 믹스 용도라면, 인터넷 최저가 기준 MDR 7506 12만 6천원, DH80은 15만 6천원정도 하는데 차라리 3만원 정도는 더 쓰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언급되있는 레퍼런스 헤드폰에서 가장 저렴한게 인터넷 최저가 k702 24만원입니 이정도는 부담이 되시겠지만 이왕 13만원 쓰기로 했던거 3만원 정도는 더 투자하시는 쪽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가격에 맞는 소리 라는 말이 어찌 보면 굉장히 안좋게 보일 수도 있지만, 딱 그만큼 일을 잘한다는 뜻이기도 하며, 용도에 맞는 헤드폰을 구매를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작업을 시작하는 학생들이나 아마추어 분들에게는 굉장히 추천 할 만한 제품입니다.

무엇보다 가격과 케이블 길이가 너무나 편하고 소리 또한 저음을 제외한다면 해상도와 밸런스도 좋습니다. 일단 시작해보자, 해보고 더 좋은걸 사자, 돈이 없으니까 싼거라도 사자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강력하게 추천하겠습니다.

초간단 정리

DH 80 믹싱 입문용으로 굉장히 추천/ 믹싱에 맛을 본뒤 조금이라도 소리 라는 것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된다면 바꿔야함(그 기간은 케바케)

끝으로 장비는 자기의 상황에 맞다면 비싼게 좋습니다.

20만원짜리에서 40만원으로 가면 10이라는 수치만큼 차이를 느낍니다.

40만원에서 10이라는 수치의 차이를 느끼려면 120만원으로 가야합니다.

120만원에서는 300만원으로 가야합니다. 이렇듯 올라갈 수록 사용하는 돈에 비해 만족하는 수치는 적어집니다. 미래의 당신은 어차피 돈을 쓰게되니 현재의 당신은 천천히 업그레이드 하시면서 만족도를 즐기세요.

 

회원서명

SIGNATURE

!

서명 더보기 서명 가리기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전체 278건 / 1페이지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14(1) 명
  • 오늘 방문자 286 명
  • 어제 방문자 1,373 명
  • 최대 방문자 11,473 명
  • 전체 방문자 10,049,519 명
  • 오늘 가입자 0 명
  • 어제 가입자 1 명
  • 전체 회원수 36,166 명
  • 전체 게시물 65,990 개
  • 전체 댓글수 192,368 개